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구글 웹마스터도구 잘못된 hreflang 구현 오류 해결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해서, 해당 국가에 맞는 타게팅 검색이 되게 하기 위해서 rel-alternate-hreflang 라는 태그가 필요합니다. 구글 검색이 더 잘 되게 하고, 타겟 국가에서 검색 우선순위를 높이기 위해서 사용하는데, 오류가 발생했다는 알림이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 이미지는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rel-alternate-hreflang 태그를 설정한 후에, 타겟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알림을 보내준 것입니다.

 rel-alternate-hreflang 태그는 여러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글로벌 사이트에서 꼭 필요한 태그인데, 간단하게 구글을 예를 들면, 한국에서 접속하면 한국 구글이 뜨고, 미국에서 접속하면 미국 구글이 뜨게 해주는 태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당연히 rel-alternate-hreflang 태그를 한국(ko-kr)으로만 설정해서 <head> 태그 안에 넣어두실겁니다. 한국에서 구글 검색으로 한국(ko-kr)으로 설정된 블로그에 들어가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타 국가에서 접속할 경우 국가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접속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외국인을 상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외국에 있는 여행객이나 유학생, 이민자가 접속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고쳐줘야 하는 오류입니다. 




 rel-alternate-hreflang 태그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한국(ko-kr)이 아닌 국가는 default로 정해진 곳으로 가도록 하게 하면 되는겁니다.



 위에 예시를 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hreflang="x-default" 라는 태그를 하나더 추가함으로써 영국(en-gb), 미국(en-us),  영어권(en), 독일(de) 외에 국가에서 접속할 경우 x-default가 있는 곳으로 방문자가 이동하게 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언어별로 사이트가 구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x-default에 본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한 예시입니다.



<link rel="alternate" hreflang="x-default" href="http://hanazuou.tistory.com"/>

<link rel="alternate" hreflang="ko-kr" href="http://hanazuou.tistory.com"/>



 x-default 하나를 추가함으로써 한국 이외에 국가에서 접속할 때 본래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되게 합니다. 이렇게 x-default를 추가해서 rel-alternate-hreflang 태그 오류를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