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 번역, 자막만 추가하니 바로 오른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렸지만 조회수가 오르지 않아서 답답한 경우가 있을겁니다. 막 시작한 채널이나, 아직 초보이신 유튜버들은 키워드 방식이나 SNS 홍보를 해도 오르는건 한 순간일 뿐이고 지속적으로 조회수를 올리는 것은 힘듭니다. 하지만, 동영상 정보에 대한민국 이외에 국가 언어와 자막을 제공하기만 하면 대한민국 이외에 국가를 통해서 조회수를 올릴 수가 있습니다. 한국 유튜버들은 인기 유튜버가 아닌 이상, 한국에 한정 된 시청자들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글로벌한 유튜브에서 많은 조회수를 올리기에는 약간 힘든감이 있기 때문이죠.
 이번 글에서 직접 올린 유튜브 동영상에 다른 국가의 언어를 추가해서 실제로 조회수가 오른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 번역, 자막 추가로 조회수 올리는 법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


 유튜브 동영상에 번역, 자막을 추가하는 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어제(7월 29일) 실제로 실험에 사용한 영상에 대해서 소개 하겠습니다.


실험 동영상 소개 및 분석



 실험에 사용한 영상은 제가 2017년 3월 13일에 올렸던 [피라미드에 관한 진실]이라는 동영상입니다. 현재 유튜브 채널은 관리되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1


 3월 13일부터 7월 28일까지의 조회수는 903에 불과합니다. 동영상을 올린지 4달이 넘었는데요, 약 한 달에 조회수 200정도가 오른 정말 참담한 동영상입니다. '피라미드'라는 키워드가 있는 동영상이 워낙많고, 좋은 동영상이 많다보니 이런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피라미드'라는 키워드를 유튜브를 통해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2


 한국어로 '피라미드'라고 검색을 하니 무려 약 472만개라는 동영상이 나옵니다. 결국 '피라미드'라는 키워드로는 정말 좋은 영상을 만들지 않는 한 검색해서 찾기도 어렵게 됩니다.

 그럼 일본어로 'ピラミッド(피라미드)'라고 치면 검색 결과가 얼마나 나올까요?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3


 일본어로 검색해보니 약 22만개의 동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한국어에 비하면 21.4배나 적은 동영상이 나오게 됩니다. 즉, 일본어 'ピラミッド' 키워드를 통해서 영상이 검색되면 한국보다 일본에서 더 쉽게 영상이 검색을 통해서 노출이 된다는 말이됩니다.

 물론 일본의 '니코니코동화'라는 강력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있어서, 유튜브를 통해서 동영상을 보는 일본인이 적기는 하지만, 노출이 거의 불가능한 대한민국 유튜브보다는 효율성이 높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제 저의 피라미드 동영상에 일본어 설명과, 일본어 자막을 추가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무섭게도 바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4



유튜브 실시간 분석, 지난 48시간 통계입니다. 일본어 설명과 자막을 추가했을 뿐인데, 일본에서 조회수가 무려 920이나 올랐습니다. 대한민국 동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 조회수가 더 높게 나타나는 진귀한 현상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영상을 올린지 4달 동안 나온 조회수가 900을 조금 넘었는데, 불과 하루만에 일본에서 조회수가 920이 올랐습니다.

 한국어 외에 언어를 능통하게 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동영상에 번역정보와 자막을 필수로 추가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 번역, 자막 추가하는 법

 그럼 이제 유튜브 동영상에 번역 정보와 자막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번역 정보 및 자막을 추가할 동영상의 [수정]을 눌러서 [정보 및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5


 [정보 및 설정] 페이지에서 기본정보 우측에 있는 [번역]을 선택합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5


[번역]에서 [번역할 언어] 옵션을 누르고 [새 언어 추가]를 누릅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6


 여기서 자신이 번역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저는 일본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본어로 선택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7


 번역할 언어를 선택하였으면, 원문과 비교해서 해당 언어에 맞게 번역해서 제목 및 내용을 넣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해당 언어에 맞는 시청자의 검색목록이나 추천동영상에 뜨게 됩니다. 

 (영상 정보와 동일한 언어의 자막이 있어야 검색이나 추천동영상에 뜨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영상 정보를 일본어로 바꾸면서 바로 일본어 자막을 넣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언어에 맞는 시청자들에게 영상이 떠도 영상에 해당 언어에 맞는 자막이 없으면 바로 영상에서 이탈하기 때문에 동영상 광고 수익은 전혀 오르지 않을겁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8


자막을 넣기 위해 [자막]탭을 누르고, [새 자막 추가]를 누릅니다. 저는 자막을 추가할 언어를 일본어로 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9


 이제 자막을 넣는 페이지에서 동영상에 있는 텍스트너 음성을 번역한 자막을 넣고 싱크를 맞춥니다. 자막 넣는 방법은 한 두개 넣어보면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자막 넣기 편하게 정말 잘 만들어 놨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올리기10


 이제 자막을 다 넣었으면, 동영상을 켜봅니다. 동영상 오른쪽 하단에 [자막] 아이콘을 눌려서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을 합니다.


 간단하지는 않지만, 대한민국 이외에 국가를 공략해서 조회수와 시청시간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대한민국 5000만명 시청자와 일본 1억 2천만명 시청자를 겨냥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것 같습니다.

 자막이 필요하지 않은 무음성, 무자막 영상이라면, 번역 정보를 잘 활용해서 대한민국 이외에 국가들을 공략해서 조회수와 시청시간을 높이는 것에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