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더 쉬워진 네이버 TV 채널 개설 방법

올해 1월, 네이버 TV 캐스트가 네이버 TV로 변경되면서 개인 미디어 제공자가 쉽게 채널 개설을 할 수 있도록 바뀌고 광고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TV 채널을 개설하기에는 복잡하고 이것저것 준비해야 하는게 많았습니다. 유튜브나 카카오TV 처럼 편하게 채널을 뚝딱하고 만들 수 없었죠.
네이버 TV 측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네이버 TV 채널 개설을 더 편하게 할 수 있게 개편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새롭게 바뀐 네이버 TV 채널 개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개편된 네이버 TV 채널 만들기 방식으로 바뀌기 전에는 채널 신청부터가 난관이었습니다. 네이버와 사업적으로 제휴를 맺어야지만 채널을 만들 수가 있었습니다. 네이버 측에 보내야하는 서류도 많았고, 채널에 대한 소개가 필요한 PPT나 소개서 같은 것도 필요했었습니다.


개편 전 네이버TV 채널 개설법

http://blog.naver.com/greedady/220981077068


 

 이제는 이러한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더 편리하게 네이버 TV 채널을 만들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진입 장벽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신청의 편의성이 높아져서, 만약 채널 개설에 실패하더라도 재도전 할 의욕이 생기더군요.



네이버TV 채널 개설하기

먼저 네이버 TV 채널을 만들기 위해서 네이버 TV 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네이버 TV

http://tv.naver.com/



 네이버 TV 메인에서 하단에 있는 [네이버TV 첫 채널 만들기 신청]을 클릭합니다.




 채널 개설 페이지에 들어오면, 채널 개설을 위한 안내서가 있습니다.

 저작권, 초상권 위반, 음란, 불법 등 문제가 되는 콘텐츠는 개설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올해 7월 초, 유튜브에 불법적인 콘텐츠를 올려서 경찰에 붙잡힌 사람도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콘텐츠에 대한 관리 감독이 더 심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개인은 정치, 병원, 종교, 증권 등의 채널은 개설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주식 관련 콘텐츠를 만드시는 개인 제작자분들은 네이버 TV 채널 개설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TV 채널 개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 플랫폼에서 이웃이나 팬이 300명 이상인 경우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안내서에 보면 블로그도 포함이 되어 있어서 블로그 이웃 300명 이상이면 될 줄 알고 신청하신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 떨어졌습니다. 사유는 콘텐츠 불충분이었죠. 블로그 이웃이 많아도 블로그가 부실하면 개설이 불가능합니다. 유튜버라면 구독자 300명 이상이 있으면 채널이 개설될 확률이 아주 높다고 합니다. 물론 유튜브 채널에 콘텐츠가 좋아야겠지요.


안내서를 다 읽어 보셨으면 [단계1.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채널 개설을 위한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입니다. 위에 이미지에서 로 표시한 부분은 필수로 다 입력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이 중에서 동영상 샘플 부분이 있는데, 애초에 동영상 콘텐츠 제작 경험이 없는 사람은 네이버TV 채널 개설을 차단할 명분으로 만들어 둔 것 같습니다.


모든 정보를 다 입력했으면 [저장]을 누르고 마무리합니다.




 이제 네이버TV 채널 개설 신청이 끝났습니다. 채널 개설 신청이 끝나면 등록한 네이버 계정의 이메일로 메일이 옵니다.





채널 개설 여부는 3일 내로 회신이 온다고 합니다. 저는 신청하고 바로 다음 날 결과가 메일로 왔습니다.




 저는 네이버 TV 첫 채널 만들기에 실패했습니다. 실패한 사유는 네번째 조항입니다. 못 먹는 감이라도 찔러보자는 심정에 신청했기 때문에 큰 실망감은 없습니다. 

 그래도 예전보다 네이버 TV 채널 개설이 많이 완화 되었고, 확실한 기준선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기준을 채우고, 다시 채널 개설을 할 의욕을 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콘텐츠를 제작해서 동영상을 올리고 있다면, 네이버 TV 채널도 개설해서 동영상을 제공하고 네이버 TV 광고 수익도 얻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