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강력한 FTP 프로그램::WinSCP

많은 사람들이 웹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서버에 파일을 올리거나 내려받을 때 필요한 FTP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많이 사용하는 FTP 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알FTP와 파일질라(filezila)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톰캣 서버를 호스팅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터미널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WinSCP를 선호합니다.

강력한 FTP 프로그램::WinSCP


winscp


WinSCP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아래에 링크로 접속합니다.


https://winscp.net/eng/download.php 


그곳에서 [Installation package]를 클릭하여 WinSCP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파일용량도 작고 가벼우며 많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켜놓고 세션을 유지시켜도 컴퓨터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winscp 설치


WinSCP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를 합니다. 윈도우의 언어가 한국어이면, [한국어]로 자동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WinSCP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시킵니다.




WinSCP가 실행되면, 파일프로토콜을 FTP 또는 SFTP로 선택하고, 호스트 서버주소와 포트 그리고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WinSCP는 CDN 서버도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지나 동영상을 CDN을 통해서 업로드 하는 사용자라면 WinSCP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로그인 후 화면입니다. 좌측이 접속한 PC의 파일 탐색기이며, 우측이 접속된 외부서버의 파일 탐색기입니다.

우측의 파일 탐색기를 자세히 보시면, 폴더 이름과 크기, 수정날짜, 권한, 소유자가 표시됩니다. 권한이 표시되기 때문에, 접근 후 읽기쓰기가 가능한 폴더나 파일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JSP 서버 호스팅을 사용하기 때문에 tomcat 폴더가 보입니다. php나 .Net 등의 서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른 폴더들이 나올겁니다.




 PC에서 외부서버로의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는 간편하게 드래그 앤 드롭으로 되며, 파일이 많을 경우 자동으로 대기열을 만들어서 파일을 순차적으로 업로드 시켜줍니다.

파일을 대량으로 올릴 때 대기열을 보고 싶으면, 상단에 [전송 대기열 목록]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단에 대기열이 나타납니다.




 PC의 폴더와 외부서버의 폴더를 동기화 시켜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에서 localhost를 사용하여 수정을 하면서 확인을 할 때, localhost에 연결되는 폴더를 외부서버와 동기화를 시키면, PC에서 수정한 부분이 바로 외부서버에 적용이 됩니다.


 완성 된 웹페이지의 유지보수가 실시간으로 필요할 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합니다.




 WinSCP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바로 [터미널]을 바로 열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호스팅 서버는 리눅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간혹 서버를 닫거나 열 필요가 있을 때 터미널을 통해서만 명령을 내려야합니다. 

 특히 톰캣 서버를 사용하는 JSP는 war 파일을 올리고 자동으로 컴파일, 매핑이 안 될 경우 서버를 닫고 다시 열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생기는데, WinSCP를 사용하면 war 파일을 올리고, 바로 터미널을 사용해서 서버를 재부팅 시킬 수가 있습니다.


터미널은 상단에 터미널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파일 탐색기에서 [/tomcat/bin] 폴더에 들어간 후에 터미널을 열면, 터미널의 시작 위치가 [/tomcat/bin]이 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를 찾아서 들어간 뒤에 터미널을 실행시키면 그 폴더의 디렉토리에 있는 상태로 터미널이 열리기 때문에, 위에 이미지처럼 [부모폴더/자식폴더/실행시킬 파일] 이런 식으로 귀찮게 명령어를 길게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