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포켓몬고::강철 포켓몬 순위표

포켓몬GO의 속성(타입)별 순위표


포켓몬의 공격력, 방어력, 스태미너의

가중치를 포함시킨 실용적인 순위표!

강철 포켓몬 편



▶강철 포켓몬의 특징

약점 : 격투 불 

저항 : normal.png노말 풀 얼음 독 비행 에스퍼 벌레 바위 드래곤 강철 페어리


바위 얼음 페어리 타입 포켓몬에게 1.25배 피해를 입힌다.

강철  물 타입 포켓몬에게 0.8배 피해를 입힌다.




▶추천 강철 포켓몬

범용 : 핫삼 (공 19위, 방 25위)


▶공격용 강철 포켓몬 순위

1위 핫삼

2위 레어코일

3위 쏘콘

4위 강철톤

5위 무장조


▶수비용 강철 포켓몬 순위

1위 핫삼

2위 강철톤

3위 쏘콘

4위 무장조

5위 레어코일


▶공수 범용 강철 포켓몬 순위

1위 핫삼 

2위 강철톤

3위 쏘콘

4위 레어코일

5위 무장조





 강철 타입은 약점이 3개뿐이면서 가장 많은 저항을 가진 타입이다. 하지만, 모든 강철 타입 포켓몬은 복합타입을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추가로 약점이 생겨버리는 단점이 있다. 그래도 강철 타입 특징 상, 약점만 피한다면 기본적인 방어효과는 다른 타입에 비해 유리하다.
 타입 상성에대한 유리한 점이 많지만, 2세대까지의 강철 포켓몬은 그렇게 많지 않다. 원작 포켓몬스터 시리즈에서 2세대에 추가된 타입이고, 이때 추가 된 강철 포켓몬은 핫삼, 강철톤, 피콘, 쏘콘뿐이다. 추가로 1세대 코일, 레어코일이 강철 타입을 얻었다. 강철 타입이 막 추가된 금/은 버전에서 핫삼, 강철톤은 강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로인해 많은 사람들이 포켓몬GO에서의 핫삼, 강철톤도 강할거라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포켓몬GO에서의 핫삼, 강철톤은 금/은 버전 수준의 성능을 가지지 못했다.

 핫삼은 벌레 타입의 스라크가 진화를 하면서 가져온 강철타입이 약점을 불꽃 하나로 만들어버렸다. 약점이 추가로 늘어나버린 다른 강철 포켓몬에 비해 방어적으로 유리하긴 하지만, 불꽃에 대한 피해가 1.25배에서 1.56배로 늘어나버렸기 때문에, 불꽃 포켓몬 앞에서는 상당히 약해져버렸다. 원작 시리즈에서는 핫삼에게 대처하기 위해 포켓몬을 교체할 경우, 공격할 기회를 한 번 잃어버리기 때문에 상당히 큰 손해가 생기지만, 포켓몬GO에서는 포켓몬 교체에 대한 패널티가 아주 적기 때문에, 핫삼이 나오면 그냥 불꽃 포켓몬으로 바꿔서 공격하면 그만이다. 
 강철톤은 핫삼보다 더 상황이 좋지않다. 방어력은 단단지에 이이서 2위이지만, HP와 공격력이 받쳐주지 못하기 때문에 공격, 수비 모두가 애매한 상황이다. 거기다가 복합 타입으로 가지고 있는 땅 타입때문에, 물 타입에 대한 약점이 생겨버려서 강철톤을 더 고통스럽게 한다.

 공격용 강철 포켓몬으로는 핫삼 외에 강철 포켓몬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핫삼은 공격시에 불꽃 포켓몬만 피하면, 상성에 신경쓰지 않고 자유롭게 공격할 수 있고, 뛰어난 공격력과 상성의 우위로 얻는 방어효과를 가지고 범용적으로 써먹을 수 있다. 특히, 2세대 최고의 포켓몬 마기라스를 상대할 때 효율이 좋다. 마기라스는 강철, 벌레가 약점이기 때문에 핫삼의 베스트 스킬 셋인 불릿펀치/시저크로스 두 개의 스킬에 모두 1.25배 피해를 받는다.
 레어코일 역시 강철 타입을 가지고 있지만, 주 스킬은 전기 속성이다. 강철 포켓몬이긴 하지만, 강철 스킬의 효율이 전기 스킬보다 많이 뒤떨어지기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다. 전기 포켓몬 중에서도 하위권이기 때문에 안 키우는 것이 낫다.

 수비용 강철 포켓몬핫삼이 가장 뛰어나다. 체육관 수비시 상대가 불꽃 포켓몬을 들고 오지 않는다면 오랜시간동안 버티면서 상대를 괴롭혀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트레이너가 이브이의 진화체인 부스터를 들고 있기 때문에 수비용으로 쓰기에는 조금 힘들다.
 2세대가 추가되면서 체육관 수비 포켓몬으로 강철톤이 새로운 강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2세대 추가 전에는 롱스톤파르셀 다음으로 가장 방어력이 높은 포켓몬이었기 때문이었다. 롱스톤이 강철톤으로 진화하면서 HP가 약 2배정도 증가하기는 하였지만, 원래부터 롱스톤의 HP가 너무 낮았기 때문에 큰 상승효과를 보지 못했다. 원래 가지고 있던 물 타입 약점도 큰 걸림돌이다.

 공수 범용 강철 포켓몬으로 키울만 한 포켓몬은 역시 핫삼 하나뿐이다. 핫삼 스킬로 불릿펀치/시저크로스만 띄워놓으면 공수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글은 공격력, 방어력, 스태미너 가중치 및 상성 데이터의 독자적인 분석을 통해서 작성된 글입니다.

포켓몬의 스킬, 상대 포켓몬과의 레벨 차이, 컨트롤 등의 데이터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