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혼모노 뜻과 유래, 좋은 뜻이 나쁜 뜻으로 변질 되었다?

 요즘 10대와 20대 사이에서 혼모노라는 말을 온라인이나 일상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 혼모노(本物[ほんもの])는 일본어로 '진짜'라는 뜻입니다. 부사로 쓰이는 진짜가 아닌 사물의 진위여부를 판단할 때 쓰는 '진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대한민국의 10대~20대 사이에서 혼모노의 뜻은 전혀 다른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럼, 혼모노 뜻이 무엇이고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혼모노 뜻과 유래


혼모노뜻


최근에 10대~20대 사이에 쓰이는 신조어인 '혼모노'는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와 같은 대중문화에 대한 매니악적 취미를 가지고 있는 오타쿠를 더욱 비하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혼모노는 현실에서 피해를 주는 오타쿠(ex: 시끄럽게 애니메이션 이야기를 한다던가, 오타쿠스러운 물품을 가지고 보여주는 행위 등), 컨셉 놀이 등을 하면서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고 다니는 오타쿠 등을 혼모노라고 부릅니다.

 온라인상에서는 프로필 사진이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2D 캐릭터가 있으면 혼모노인 사람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타쿠라는 용어보다는 아예 오타쿠를 혼모노라고 부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타쿠스러운 사람 외에도, 특정 주제에 대해서 열변을 토하거나 우기는 사람도 혼모노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누군가 특정 주제에 대해서 열심히 열변을 토해내고 있다면, 


"이 녀석 혼모노다!" 


라는 말을 합니다. 

 주제에 따라서 전문가 소리도 들을 수 있고, 혼모노 소리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혼모노가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장난삼아 혼모노라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혼모노 너의이름은


 혼모노는 일베에서 씹덕이나 찐따, 또라이를 혼모노라고 부르면서 처음 쓰이게 되었습니다. 이 혼모노가 디씨인사이드에서 널리 통용되면서 서브컬처계에서 널리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혼모노가 일반 대중에게도 퍼지게 된 계기는 '너의 이름은'이라는 애니메이션이 개봉되면서부터입니다. 

 너의 이름은 서브컬처계 외에, 일반인에게도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된 애니메이션인데, 이 때 서브컬처계(오타쿠)들이 너의 이름은을 영화관에서 보면서 끼친 피해들을 문제 삼는 사람들이 이들을 혼모노라고 부르면서 혼모노라는 말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혼모노라는 말은 너의 이름은과 함께 인터넷 기사화 되면서 10대 ~ 20대의 유행어로 자리잡게 됩니다.



혼모노


 일본에서 혼모노는 '진짜, 진품'이라는 뜻 외에도 장인, 전문가를 의미하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또 소설을 쓰는 작가 중에서 경험하지 않고도 엄청난 이야기를 풀어쓰는 작가들을 혼모노라고 합니다.

 혼모노의 어원지인 일본에서는 긍정적인 뜻이지만, 결국 혼모노는 한국에서 10대, 20대들이 뜻도 모르고 그냥 내뱉는 다른 일본어들처럼 부정적인 뜻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왼쪽 하단에 공감을 눌려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