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벽람항로 장비 세팅 및 장비 파밍 가이드 2편(항공모함, 기타장비)

 벽람항로 장비 셋팅 및 장비 파밍 가이드 1편(구축함, 순양함, 전함)에 이어서 2편은 항공모함과 기타 장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항공모함은 경항공모함, 정규항공모함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경항공모함과 정규항공모함과는 달리 경장갑이며 함재기 2개, 대공포를 장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정규항공모함은 중장갑이며 함재기를 3개 장비할 수 있습니다.

벽람항로 장비 세팅 및 장비 파밍 가이드 2편(항공모함, 기타장비)

 


전투기


최종 장비 특수 장비


이미지 장비명 탄종 획득방법 드랍해역
렛푸 T3 항공 이벤트
렛푸 T2 항공 이벤트
F6F 헬캣 T3 항공 크록히드 장비상자 5-2
F6F 헬캣 T2 항공 크록히드 장비상자 5-2
시팽 T3 항공 비스커 장비상자
시팽 T2 항공 비스커 장비상자 7-4
F4U 콜세어 T3 항공 크록히드 장비상자 3-4
제로센 52형 T3 항공 자오중공 장비상자 9-3
제로센 52형 T2 항공 자오중공 장비상자 5-1, 9-3


 전투기의 최종 장비는 F6F 헬캣 T3시팽 T3 입니다. F6F 헬캣 T3은 5-2에서 파밍으로 먹을 수 있지만, 시팽 T3은 황금상자에서 먹어야하기 때문에 획득하는데 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둘의 DPS는 비슷하지만, F6F 헬캣시팽보다 좀 더 강한 폭격을 하지만, 공격속도가 느립니다.

 항공모함의 전투기는 상대방의 함재기를 격추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대공이 약하다면 F6F 헬캣보다는 시팽이 조금 더 좋습니다.


 제로센 52형 T3은 전투기로서의 능력보다는 빠른 공격속도를 이용해서, 공중지원을 좀 더 자주 내보낼 때 사용됩니다. 특히, 공중지원시 스킬이 발동하는 항모인 유니콘 같은 함선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전투기입니다.



뇌격기


최종 장비 특수 장비


이미지 장비명 탄종 획득방법 드랍해역

바라쿠다 T3 뇌격 비스커 장비상자

바라쿠다 T2 뇌격 비스커 장비상자 7-2
류세이 T3 뇌격 이벤트
류세이 T2 뇌격 이벤트

텐잔 T3 뇌격 자오중공 장비상자 5-4

소드피쉬 T3 뇌격 비스커 장비상자 7-1

 뇌격기 최종 장비는 바라쿠다 T3 입니다. 하지만 바라쿠다 T3은 황금상자에서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바라쿠다 T2텐잔 T3을 대체 장비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바라쿠다 T3을 먹는데에는 큰 운이 필요하기 때문에 5-4 해역을 뚫고 텐잔 T3을 파밍을 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뇌격기는 어뢰를 투하해서 뇌격 공격을 하는 함재기입니다. 뇌격기 중에서 일본 뇌격기(텐잔)는 타겟을 향해서 어뢰를 날리기 때문에 고정되어 있는 적(연습전 상대 후열전함 등)을 처리하기에 상당히 좋습니다. 항모의 뇌격기를 해역이나 연습에 맞춰서바꿔서 투입하는 것도 딜량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폭격기


최종 장비 특수 장비


이미지 장비명 탄종 획득방법 드랍해역

SB2C 헬다이버 T3 폭격 크록히드 장비상자 3-2

BTD-1 디스트로이어 T3 폭격 크록히드 장비상자 5-3

BTD-1 디스트로이어 T2 폭격 크록히드 장비상자 5-3

99식 함상폭격기 T3 폭격 자오중공 장비상자 3-3

스이세이 T3 폭격 자오중공 장비상자

스이세이 T2 폭격 자오중공 장비상자 5-2

풀머 T3 폭격 비스커 장비상자 7-1

 폭격기 최종 장비는 SB2C 헬다이버 T3BTD-1 디스트로이어 T3입니다. SB2C 헬다이버의 DPS가 BTD-1 디스트로이어보다 높아서 현재 최종 폭격기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일 폭격 대미지는 BTD-1 디스트로이어가 높기 때문에 헬다이버보다 더 강한 한방을 원하시는 분들은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SB2C 헬다이버 T3의 파밍이 압도적으로 쉽기 때문에 3-2에서 파밍을 하고 헬다이버를 먹습니다. 헬다이버 T3을 먹고 난 이후에는 더 이상의 폭격기 파밍은 안 하는게 정석이라고 합니다.


 풀머 T3스이세이 T3은 빠른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공중지원 시 스킬이 발동되는 쇼호아크로열 같은 함선들에게 아주 유용한 폭격기입니다.




기타 장비


1순위 장비 2순위 장비 3순위 장비


이미지 장비명 사용 추천 함종 비고 획득방법 드랍해역

전동식 양탄기 T3 순양전함, 전함 자동 장전장치 대체품 모든 상자 1-4

자동 장전장치 T3 순양전함, 전함

포격, 장전 증가

모든 상자 6-3, 10-1

유압식 조타장치 T3 구축함 응급수리장비 대체품 모든 상자 2-1

위장 도색 T3 구축함 응급수리장비 대체품 모든 상자 2-2

소화장치 T3 구축함, 경순양함, 중순양함 고폭탄에 의한 화재 억제 모든 상자 2-3

대공레이더 T3 경순양함 대공 대폭증가 모든 상자 2-3, 2-4

응급수리장비 T3 구축함, 경순양함, 중순양함

15초마다 내구도 1%회복

모든 상자 3-4, 10-3

방뢰벌지 T3 경순양함, 중순양함

어뢰 피격 대미지 30% 감소

모든 상자 4-1, 7-4, 10-2

개량형 보일러 T3 중순양함, 경순양함 내구, 항속 증가 모든 상자 5-1, 9-1

SG 레이더 T3 구축함, 경순양함, 중순양함 매복 기습 확률 감소, 매복 회피 확률 증가 모든 상자 6-1, 10-2

화기 관제 레이더 T3 모니터함, 전함, 순양전함, 중순양함

포격, 명중 증가

모든 상자 4-3, 10-3

유압식 캐터필트 T3 정규항공모함, 경항공모함 내구, 항공 증가 T4 모든 상자

유압식 캐터필트 T2 정규항공모함, 경항공모함 내구, 항공 증가 모든 상자 3-2, 7-2

외부 연료탱크 T3

정규항공모함, 경항공모함 함재기 HP 30% 증가 모든 상자 5-3

93식 산소어뢰 T3 구축함, 경순양함, 중순양함 뇌격 대폭 증가 이벤트

Z깃발 T3 순양전함, 전함, 정규항공모함 행운 +5 이벤트

비버즈 엠블렘 경순양함, 구축함 함대 속력 20% 상승 비버즈 함대 수집 보상

진주의 눈물 모든 함종 격침시 함대 내구도 10% 회복 진주의 눈물 수집 보상

고양이 펀치 아카시, 유니콘 내구 회복 효과량 20% 증가 아카시의 부탁 임무 보상




전동식 양탄기

 전동식 양탄기는 포격과 장전을 올려주는 장비입니다. 전함에게 꼭 필요한 자동 장전장치를 장착하기 전에 대체품으로 쓰이는 장비입니다. 전함 기타장비 칸이 비어있는게 보기 싫으면 파밍해서 끼우시는 것도 괜찮지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자동 장전장치

 순양전함, 전함의 필수 기타 장비입니다. 포격과 장전을 올려줘서 대미지와 공속 두 가지를 동시에 올릴 수 있는 장비입니다.


유압식 조타장치

 내구와 회피를 올려주는 장비로 구축함에게 딱 맞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구축함은 필요로 하는 기타 장비 종류가 많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지 않는 장비입니다.


위장 도색

 위장 도색 역시 유압식 조타장치처럼 내구와 회피를 올려줍니다. 하지만, 유압식 조타장치처럼 구축함에게 꼭 필요한 장비는 아닙니다. 


소화장치

 소화장치는 내구도를 올려줌과 동시에 고폭탄에 의한 화재 발생률 감소와 화재 발생시 진압률을 증가시켜주는 장비입니다. 후반 해역으로 갈 수록 고폭탄에 의한 화재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전열에 있는 함선들에게 우선순위로 장착해주는 기타 장비입니다.


대공레이더

 대공레이더는 대공을 대폭 증가시켜주는 기타 장비입니다. 기본 대공이 높은 경순양함에게 장착해서 적의 함재기를 1~2방에 제거 할 때 사용하지만, 전열 함선의 특성상 장착 해줘야할 기타 장비의 종류가 많아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지는 않습니다.


응급수리장비

 전열에 있는 함선뿐만 아니라 후열에 있는 함선에게도 꼭 필요한 기타 장비입니다. 내구도를 대폭 증가 시켜주고 15초마다 내구도를 회복 시켜주기 때문에 기타 장비 중에서 1순위로 먹어야 하는 장비입니다. 응급수리장비는 카가, 아카기 파밍을 해야하는 3-4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방뢰벌지

 방뢰 벌지는 내구도를 올려줌과 동시에 어뢰에 의한 피해를 경감시켜주는 기타 장비입니다. 구축함에게는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주로 경순양함과 중순양함에게 장착시켜 줍니다. 전열에 있는 리더 함선에게 착용해주는게 좋습니다.

 수동으로 할 때 어뢰를 잘 피한다면 굳이 장착할 필요는 없지만, 자동으로 돌린다면 장착해주는게 좋습니다.

 뇌격기가 쏘는 어뢰는 대미지 경감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량형 보일러

 내구도와 항속을 올려주는 기타 장비라서 항속이 느린 중순양함에게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장비입니다. 

 해역에서 전열의 속도는 가장 항속이 낮은 함선을 따르기 때문에, 전체적인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전열 함선 3대 중에서 항속이 가장 낮은 함선에게 장착해주는게 좋습니다.


SG 레이더

 SG 레이더는 기동과 명중을 올려주며 매복 기습 확률 감소와 매복 회피 확률 증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함대에 1개는 반드시 장착해줘야 하는 기타 장비이며, 함대에 여러개의 SG 레이더를 장착해도 가장 티어가 높은 1개의 SG 레이더 옵션만 적용됩니다.


화기 관제 레이더

 포격과 명중을 올려주는 기타 장비로 한 방, 한 방이 중요한 모니터함, 순양전함, 전함에게 장착해주면 좋은 장비입니다. 하지만, 높은 해역으로 갈 수록 후열의 내구도가 많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지는 않습니다.

 

유압식 캐터필트

 항공을 대폭 올려줌과 동시에 약간의 내구도를 올려주는 항공모함 전용 기타 장비입니다. 유압식 캐터필트 T3은 황금 장비 상자에서만 먹을 수 있으며 드랍률이 극악이기 때문에 보통은 T2를 사용합니다.


외부 연료탱크

 유압식 캐터필트처럼 항공과 내구를 올려주는 기타 장비입니다. 추가로 함재기의 내구도를 증가시켜주는데, 함재기 내구도 증가는 해역에서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연습에서는 엄청난 효율을 보입니다.

 유압식 캐터필트와 함께 항공모함에 꼭 장착해야하는 필수 장비입니다.


비버즈 엠블렘

 비버즈 함대 수집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기타 장비로 내구, 기동 증가와 동시에 함대 전체의 속력을 20% 증가 시켜줍니다. 속도 향상이 눈에 띠게 빨라져서 적의 탄막과 어뢰를 피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납니다.

 특히, 비버즈 엠블렘은 기동을 대폭 증가 시켜주기 때문에, 기동이 낮은 경순양함에게 장착하면 구축함 수준의 회피률을 보여줍니다.


진주의 눈물

 진주의 눈물 수집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기타 장비로 내구도를 대폭 증가 시켜주며, 장착한 함선이 침몰할 시 함대 전체의 내구도를 회복 시켜주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함대 내에서 가장 내구도가 낮은 함선에게 장착 시켜서 내구도 증가 효과와 함께, 침몰시 아군 함선들의 내구도 회복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벽람항로 장비 셋팅 및 장비 파밍 가이드 1편(구축함, 순양함, 전함) 보기

벽람항로 다른 글 보기


도움이 되셨나요?

왼쪽 하단에 공감을 눌려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