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농협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하고 왔습니다.

 태풍 솔릭이 온 날,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주택청약통장을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으로 전환을 했습니다. 사실, 8월 초에 농협에 가서 전환을 한 번 시도했었는데, 서류 문제 때문에 실패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필요한 서류를 다 제대로 챙기고 무사히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실패담과 성공담을 다 들려드리겠습니다.

농협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후기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저는 3년 전에 농협에서 가입했던 주택청약통장이 있어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주택청약통장은 1인 1개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가입자들은 전환을 해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및 전환 조건은 생각보다 많이 까다롭습니다. 크게 4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만 30세 미만

 2. 무주택 세대주

 3. 일정한 소득이 있는 자 - (프리랜서, 일용직 근로자는 안 됨)

 4. 연소득 3,000만원 이하


 프리랜서가 안되는 이유는 제가 첫 방문때 실패 때 알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작년에는 프리랜서로 일을 조금 해서 프리랜서 수익이 있는데, 프리랜서는 홈텍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뽑으면 기타 소득자로 나옵니다. 기타 소득자는 가입이 불가능하다고 은행에서 말해주더군요.

 원천징수영수증은 작년(2017년) 것만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랬던 것이고, 저는 회사에 올해 입사를 했기 때문에 회사에서 2018년 원천징수영수증을 다시 뽑아서 갔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구비서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규가입과 전환 상관없이 챙겨가야할 서류는 동일 합니다. 챙겨야할 서류는 총 3가지 입니다. 

 단, 만 30세 이상의 남자의 경우 병적증명서가 있으면 군복무일만큼 나이를 감산해줍니다. 대략 만 30세 ~ 만 32세 (1986년생부터 1988년생까지. 1988년생은 생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병적증명서 필요없음)까지의 남성은 병적증명서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계산을 잘해서 가입조건에 맞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2. 주민등록등본 (세대주 입증용)

 3. 소득증빙 서류 (아래 중 1가지)

  - 소득확인 증명서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 종합소득세 소득금액증명원

  - 급여명세표 (최근 1개월꺼. 회사 도장 필수) 

 4. 병적증명서 (만 30세 이상 군복무한 남자)

 5. 주택청약통장 (기존 가입자)


 소득증빙 서류들홈텍스에서 주민등록등본병적증명서민원24에서 무료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올해 입사자분들은 원천징수영수증을 뽑을 수 없기 때문에 다니고 계신 회사에서 올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뽑으시거나, 급여명세표(회사 도장 필수)를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급여명세표는 회사 도장이 필수입니다. 첫번째 실패 때 은행에서 말해줬습니다....


 기존 주택청약가입자들은 당연히 주택청약통장을 가지고 가야합니다. 만약 분실한 경우에는 전환이 불가능하고 기존 주택청약통장 해지 후신규 가입으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기존 청약순위 납입 정보가 초기화 된다고 합니다.




 이제 모든 준비를 마치고 농협에 두번째로 방문했습니다. 구비서류 확인은 바로 통과가 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무주택 확인서에 서명을 하고, 연말정산 시 정보사용 동의를 하겠냐는 서류에도 서명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주택청약통장이 해지되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전환신규로 가입을 했습니다. 기존 주택청약통장에 있는 원금은 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기존 주택청약통장 이자는 받을 수도 있고 원금과 같이 입금할 수도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


 두 번 만에 무사히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발급 받았습니다. 태풍 솔릭을 뚫고 무사히 갔다 온 보람이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 내용1


 저는 전환이기 때문에 순위기산일이 통장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납입금은 기존처럼 월 5만원으로 했습니다.

 통장 설명 아래를보면 최대 10년동안 우대금리 1.5%가 적용된다고 되어있습니다. 현재 주택청약통장 금리는 1.8%인데 1.5% 우대를 받아서 3.3% 금리를 받게 됩니다. 제1금융권 은행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높은 이자를 받습니다. 거기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비과세 혜택을 받기 때문에, 은행 이자와 비교하면 더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 내용2


 뒷 장에는 전환신규 후 기존 청약순위 납입회차와 금액이 다 인정된다고 적혀있습니다. 미리미리 가입해놓기 참 잘 한 것 같습니다.


 사회초년생이 된 분들이라면 다른 적금상품보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최우선으로 가입하기 바랍니다. 이자도 높고 비과세 혜택도 있기 때문에 꼭 들어야하는 상품입니다.

 기존 가입자라면 저처럼 전환을 해서 우대금리와 혜택을 받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