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JSP 호스팅을 해보자 4장 -도메인 연결

 이전 글 자바, 톰캣 설치에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JSP 호스팅까지 완료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공인IP로만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와 검색 엔진 노출을 위해서 도메인을 연결해야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JSP 호스팅을 해보자 마지막 글은 도메인 연결입니다.

JSP 호스팅을 해보자 4장 -도메인 연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로고


 도메인 연결은 1년간 무료 도메인을 제공해 주는 freenom 에서 도메인을 받아서 연결해보겠습니다. 유료 도메인을 사용하더라도 방법은 비슷하니 잘 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도메인 생성하기

freenom


 무료 도메인을 받기 위해서 https://www.freenom.com로 이동합니다. freenom(프리놈) 접속 화면에서 원하는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Check Availability 를 클릭합니다.

 저는 navercloud 라는 주소로 도메인을 받아보겠습니다.



무료 도메인


 프리놈에서는 tk, ml, ga, cf, gq 이렇게 5개의 도메인을 12개월동안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12개월이 지난 후에는 유료로 전환 되며, 1년에 9.95달러(약 11,000원)에 비용을 지불하셔야합니다.


 5개의 도메인 중에서 마음에 드는 도메인의 Get in now! 를 클릭합니다.



도메인 신청


 선택한 도메인이 Selected로 변경되면 상단에 checkout을 누릅니다.



도메인 구매


 period 를 12Months@FREE로 선택하고 Continue를 누릅니다. period를 바꾸지 않으면 3개월만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기왕 무료 도메인을 얻는 김에 12개월로 해줍시다.



도메인 구매


 마지막 결제 화면에서 0달러 결제 겸 도메인 관리를 위해서 가입을 해야합니다. 신규일 경우 왼쪽 하단에 Verify My Email Address 를 누릅니다. 

 기존 회원일 경우 우측에 Click to here to login을 누르고 로그인합니다.




 신규 가입일 경우 프로필 정보를 입력하고 Complete Order를 눌려서 주문을 완료합니다.




 주문이 확인 되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출력됩니다. 이제 생성한 도메인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호스팅한 JSP 웹사이트와 연결할 차례입니디ㅏ.




 프리놈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에 Service - My Domains 로 들어갑니다. 주문 후, 로그아웃 되는 경우가 있으니, 로그아웃 된 경우에는 재로그인 하고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My Domains에서 도메인 주소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는지 확인 후, 연결을 위해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DNS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도메인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IP 주소와 도메인을 연결해주는 NameServer(네임서버)가 필요합니다. 콘솔에서 All Products - DNS를 선택해서 DNS(도메인 네임 시스템)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DNS 추가


 DNS 화면에서 연결한 도메인을 추가하기 위해서 도메인 추가를 누릅니다.



도메인 추가


 도메인 추가 창에 프리놈에서 생성한 주소와 도메인(주소.도메인, 저의 경우 navercloud.tk)를 입력하고 추가를 누릅니다.



네임서버 생성


 도메인 추가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연결해야할 NS(네임서버)가 생성됩니다. 네임스페이스는 위에 이미지에서 보이는 4개의 레코드값입니다.



도메인 관리


 다시 프리놈 My Domain으로 넘어와서 네임서버를 입력해야할 도메인의 Manage Domain을 누릅니다.



네임서버 입력


 Manage Domain 화면에서 Management Tools - Nameservers 를 눌러서 Nameserver 입력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네임서버 입력


 Nameservers 화면에서 Use custom nameservers 선택하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DNS에서 생성된 4개의 Nameserver를 다 입력해주도록 합니다.

 Nameserver 는 1개만 입력해도 정상적으로 연결되지만, 만약에 연결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해서 여러개를 입력해줍니다.

 

 Nameserver를 다 입력한 후에 Change Nameserver를 누르면 프리놈에서의 설정이 완료됩니다.



DNS 레코드 추가


 다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DNS 화면으로 넘어옵니다. 좌측 상단에 레코드 추가를 누릅니다. 레코드 입력창이 생기면 레코드 타입 A를 선택하고 레코드 값에 JSP 웹사이트가 기동 중인 서버의 공인 IP를 입력하고 레코드 추가를 누릅니다.



JSP 호스팅 연결


 이제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주소:8080 을 입력하면 호스팅한 JSP 웹사이트에 연결이 됩니다. 위에 이미지처럼 제가 만든 http://navercloud:8080 웹사이트가 잘 연결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주소에 톰캣 포트(8080) 없애기

톰캣 포트 없애기


 JSP 호스팅도 하고, 도메인 주소도 연결했는데 아직 아쉬운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주소에 포트번호가 있어야 웹사이트에 연결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번에는 http://주소:8080 인 URL을 http://주소 로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서버에 puTTY로 접속을 먼저합니다. 접속 방법은 첫 글인 서버생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톰캣 포트 변경


 puTTy에 접속한 후에, 톰캣 포트 8080을 변경해주기 위해서 아래에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vi /usr/local/apache-tomcat-8.0.53/conf/server.xml


 톰캣 위치와 버전이 다르면 맞게 입력해주셔야됩니다.



톰캣 포트 변경


 vi를 통해서 server.xml이 켜졌으면 대략 62번째 줄에 있는 port="8080"port="80"으로 바꿔줍니다.

 아래에 태그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Connector port="8080" protocol="HTTP/1.1" connectionTimeout="20000" redirectPort="8443"/>


 vi에서 글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i 를 누르면 됩니다. 정확한 vi에서 사용법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톰캣 포트 80


 port="80" 으로 바꾼 후에 esc를 누른 후 : 를 누르고 wq를 입력하면 저장이 되면서 vi에서 빠져나옵니다.



톰캣 재시작


 톰캣 포트 수정이 되었으면, 톰캣을 재시작해주어야 적용이 됩니다. 


./shutdow.sh 를 입력한 후에, 톰캣 서버가 멈추면 ./startup.sh를 입력해서 톰캣 서버를 다시 켜줍니다.



리눅스 방화벽


 외부에서 80 포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리눅스 방화벽 설정도 다시 해줍니다.


firewall-cmd --permanent --zone=public --add-port=8080/tcp

firewall-cmd --reload



JSP 웹사이트 접속


 이제 주소만 입력하면 8080 포트번호 없이 JSP로 호스팅된 웹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 외부접속 허용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로써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JSP 호스팅하기가 끝났습니다. JSP에 처음 입문하신 분이거나 JSP 무료 호스팅을 찾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