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정식 버전 업데이트 시작

 네이버 검색반영을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정식 버전 업데이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사전 체험 테스터를 모집한 후, 내부 테스트가 거의 끝난 듯합니다.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면 수집실패가 뜨던 현상도 고쳐졌습니다. 그럼, 현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무엇이 추가되고 바뀌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단순히 네이버 검색에 내 블로그나 사이트를 반영하는 역할만 하지 않고, 현재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여 최적화 유무와 콘텐츠 확산여부도 알려주게 바뀌었습니다.




네이버 검색 공식블로그에서 정식 버전에 돌입하면서 바뀌거나 추가 될 내용을 미리 공지하였는데요, 현재 위에 저 내용이 적용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네이버 검색 공식블로그를 참고하시기바랍니다.

http://blog.naver.com/naver_search/221022384062



사이트 최적화



 네이버 웹마스터에 접속하시면, 현재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웹 표준을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HTML5 표준을 지키면서, 반응형 설정과, meta 태그에 사이트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시면 최적화가 잘 되었다고 나옵니다.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의 최적화가 얼마나 잘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에 관한 상세내용은 현황 -> 사이트최적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에 관한 최적화 정보




콘텐츠 관리에 관한 최적화 정보




사이트 구조 및 사이트 활성화에 관한 정보


 위에 정보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의 최적화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최적화 되지 못한 부분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확산



 이번에 새롭게 나온 현황 -> 콘텐츠 확산입니다.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 등이 네이버를 포함한 타 사이트에 링크가 얼마나 되어 있는지 알려주는 곳입니다. 웹마스터 도구 설명에 보면 콘텐츠 확산 웹페이지 수가 많을 수록 사이트 품질이 높다고 합니다.

 만약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이라고 의심되시면, 이 부분을 보셔서 저품질 블로그인지 아닌지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드디어 고쳐진 웹페이지 수집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고생하고 걱정하던 웹페이지 수집이 고쳐졌습니다. 스킨이나 카테고리를 변경할 경우 수집실패가 계속 뜨는 현상이 드디어 고쳐졌습니다.

 http://아이디.tistoy.com/00 으로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하면 수집실패가 떠서

 http://아이디.tistoy.com/entry/글제목 으로 수집요청을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매번 수집실패로 인해서 글 제목으로 수집요청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제 편리하게 수집요청하시면 됩니다.


채널반영



 채널을 연동하여 네이버 검색로봇이 채널 목록을 수집합니다. 아쉽게도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적용이 되지않습니다. 이 업데이트의 핵심은 폴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아이튠즈, 구글 플레이를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네이버는 폴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아이튠즈 내부 검색이 잘 되지 않습니다. 

 SNS의 경우, 검색이 되는 SNS는 트위터뿐이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트위터 외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검색으로 나옵니다. 아직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사람이 없어서 그런지 검색시에 나오지는 않지만, 차후에 등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네이버 검색에 자연스럽게 반영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아이튠즈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나올 듯합니다. 현재 구글에서는 앱 이름을 치면 앱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 또는 아이튠즈가 나오지만, 네이버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네이버 검색에 반영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네이버가 검색 알고리즘을 바꾸고 검색 수집을 위한 웹마스터도구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얻고 계신 분들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적절히 사용해서 네이버의 변화에 맞춰나가야 할 것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