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블로그로 돈버는 법 쉽다는 글에 넘어가지 마라

몇 년 전부터 블로그가 돈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블로그로 돈벌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보면 블로그로 돈버는 일이 쉽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실제로 블로그로 큰 돈을 버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가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 같은 검색사이트에서 '블로그로 돈 버는법', '블로그로 돈벌기'로 검색해보면 수만개에 글이 나옵니다. 이러한 글들은 전부다 블로그로 돈벌기가 쉽다고 말합니다. 블로그로 돈벌기가 쉽다면 우리가 이렇게 열심히 일을 하면서 살아갈까요?



 블로그로 돈 버는 법은 해변가에 쓴 글씨가 지워지지 않을만큼 쉽지 않습니다. 제가 블로그로 돈 버는 법에 대한 수 많은 글을 보면서 느낀점은, 정말 블로그로 돈벌기를 하려고 별 짓을 다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느낀 점입니다. 그래서 제가 블로그로 돈을 벌면서 수익을 인증한 사람들의 글을 검색해서 얼마동안 얼마나 벌고 있는지 한 번 조사해봤습니다.


 소소하게 오늘 90원 벌었다면서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1년에 2,000만원 버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네이버와 다음, 구글에서 '블로그 수익 인증' 글을 검색해보면서 대부분에 사람들이 한 달에 1만원 이상은 버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거만 보면 블로그로 돈벌기를 하는 사람들이 못해도 한달에 한끼 외식값은 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로 돈을 벌어서 인증한 사람들의 글만 나와서 그런 것일 뿐이고 하루에 10원도 못 버시는 분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블로그 종류에 따라서 수익도 차이가 있는데 가장 수익이 많은 블로거들은 티스토리, BLOGGER 블로거 분들이었습니다. 이분들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통해서 많은 돈을 벌고 있었습니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블로거들은 대부분 블로그 체험단이나 원고료를 받고 글을 써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애드포스트라는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10년 이상한 블로거들도 월 10만원 내기 힘들정도로 수익률이 엄청 저조합니다. 노출수/클릭수가 0.04%라는 참담한 수치가 나온다는 네이버 파워블로거도 있습니다. 광고 CPC를 높게 500원으로 잡고, 하루에 10만명이 방문해야 일일 2만원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CPC가 500원이라는 가정일뿐이며 평균 CPC가 50원이면 2천원에 불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네이버 블로거들이 블로그 수익을 계산할 때 애드포스트는 거의 신경조차 쓰지 않으며, 어쩌다 한번씩 들어가서 밥값은 생겼는지 보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거들의 대다수는 블로그 체험단이나 블로그에 글을 써주고 받은 원고료를 통해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제품이나 음식점 같은 곳에서 체험을 한 후에, 대가로 블로그에 후기를 남겨주는 일을 합니다. 현금으로 수익을 얻지는 못하고 생활비정도 아끼는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 원고를 써주고 돈을 받으면 안 되느냐? 원고료를 받고 글을 써주는 블로거들은 소수에 불가합니다. 이들 중에서도 원고료만 받고 알바생 한 달 월급치 이상을 받는 블로거들은 극소수입니다. 수 년간 블로그를 아주 잘 키워오신 분들이 아니면 하기 힘든 일입니다.


 이러다 보니 자신의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많고, 가치가 높지만 수익을 전혀 내지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잘 키워오던 블로그의 방향을 틀어서 CPA 광고글을 쓰기도 합니다. 현재 인터넷에 '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을 치면 가장 많이 나오는 글 중에 하나입니다.

 특정 제품에 대해서 광고글을 써주고, 그 광고글을 본 방문자가 그 제품에 대한 상담이나 구매를 할 경우 수익이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대박이 나면 한 건으로 100만원도 벌 수 있으며, 매일 수십만원에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이러한 수익방법 때문에 검색창에 '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을 쳐서 나오는 블로그 글이 전부다 광고글입니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글은 하나도 없고, "내가 이렇게 블로그로 돈벌기를 하고 있으니 당신도 여기로 가서 한번 해봐라. 추천인 등록 하면 얼마얼마 주니까 내 ID 추천인으로 적어달라" 이런 내용만 가득입니다.

 저는 '블로그 돈벌기'라는 검색어를 통해서 블로그를 키우면서 어떻게 돈을 버는지 궁금해서 검색을 했는데 이러한 글만 나와서 너무 화가 났습니다. '초보가 하기도 쉽다', '단기간에 돈 번다', '나는 지금 이렇게 벌었다' 등등 정작 그 사람의 블로그를 보면 엉망진창이라는 느낌만 들고 그 글들을 보기도 싫더군요. 이러한 블로그들은 대부분 얼마 가지 않아서 운영도 안 되고 방치가 되더군요. 아마 당사자들도 해보다가 실질적으로 큰 수익 생기지 않아서 그만 둔 것 같습니다.


 블로그로 돈버는 법은 정말 어렵습니다. 돈을 좇아서 블로그를 하면 적은 수익에 좌절하고 그만두게 됩니다. 돈에 집착하다보니 컨텐츠가 좋은 글을 올리지도 않고, 방문자 유입을 위해 순간적인 이슈 글에 끌려다니게 됩니다. 결국 지쳐서 떨어져 나가게 되는겁니다.


 그에 반해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는 티스토리나 BLOGGER들 대부분은 꾸준히 좋은 컨텐츠가 있는 글들을 쓰면서 블로그를 차근차근 키워 나가더군요. 방문자 수가 바닥을 기는 분들도 많지만, 몇 년 후에 미래를 보면서 꾸준히들 하고 있습니다. 물론 글을 너무 잘 쓰고, 특정 주제에 대한 분석력도 좋아서 단기간에 블로그를 크게 키워서 많은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런 분들은 극소수입니다. 이런 분들의 글들이 검색 되기 때문에 다들 블로그로 돈벌기가 쉽다고 생각하시게 되는겁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다면, 단기적으로 큰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을 쓰지말고, 장기적으로 좋은 컨텐츠를 꾸준히 올리는데 시간을 쓰시는게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