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샤오미 미에어 2S 필터 교체 (5개월 사용 후기)

 지난 겨울과 봄에 미세먼지가 너무 심해서 샀던 샤오미 미에어 2S의 필터 교체시기가 되어서 필터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들어 탈취도 잘 안되는 것 같고 먼지를 빨아들이는 속도도 느려지는 것 같아서 필터를 확인해보니 교체 알림이 오기 직전인 상태이더군요. 미에어 2S 필터는 보통 5~6개월마다 교체해줘야한다고 하던데, 제가 딱 5개월이 되기 바로 전 날에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만 5개월은 못채우더군요...

샤오미 미에어 2S 필터 교체 (5개월 사용 후기)


미에어 필터 비교

미홈 필터


 샤오미 미홈 앱을 통해서 미에어 2S의 남은 필터를 보니 1%가 남아있었습니다. 실제로 필터의 탈취력도 거의 사라지고 필터에 낀 먼지들 때문에 흡입력도 많이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남은 필터가 1%가 되기 일주일 전에 샤오미 미에어 필터를 주문했습니다.



미에어 필터


 인터넷에 보면 샤오미 미에어 공기청정기와 호환이 되는 필터를 저렴하게 많이 팔더군요. 가격도 1만원정도 더 싸고, 무엇보다 국내생산 제품이라서 주문 후에 1~2일 안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터의 RFID 정보를 제대로 못 읽어서 미홈과 연동이 잘 안 된다고 하더군요. 샤오미 미에어 시리즈의 큰 장점 중에 하나가 미홈 어플을 이용한 필터 확인 및 자동화인데, 이 기능을 제대로 못 쓰면 일반 공기청정기와 차이가 없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샤오미 미에어 정품필터를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호환형 필터는 미에어하고 사이즈가 약간 안 맞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어디꺼는 필터와 공기청정기 사이의 거리가 있어서 그 틈으로 공기가 그냥 들어가서 공기가 안 걸러지기도 하고, 또 어디꺼는 필터와 공기청정기 사이의 틈이 없어서 필터를 억지로 밀어 넣어야 한다고 한답니다.

 필터 마감이 안 좋아서 활성탄 가루가 떨어진다는 제품도 있고, 필터 자체에 플라스틱 냄새가 계속 나는 제품도 있다고 하니, 호환형 필터를 구매할 때는 아주 신중히 보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런 걱정 없게 돈 1~2만원 더 주고 정품 필터를 구매했습니다.

 


 정품필터는 중국에서 직구로 구입해야하기 때문에 배송 기간이 일주일 이상 걸립니다. 가격도 호환형 필터보다 당연히 조금 더 비쌉니다. (필터 자체의 가격은 비슷한데 배송비 때문에....)

 저는 쿠팡에서 정품 필터를 구매했습니다. 호환형 제품은 사이즈도 안 맞는게 많으니 꼭 정품을 구매합시다.


샤오미 미에어2 가...

 

쿠팡 링크


 주문 후, 주말을 끼고 6일만에 정품 필터를 받았습니다. 일주일 넘게 걸릴 줄 알았는데, 택배 비수기다보니 정말 빨리오더군요.



미에어 필터


 새로 산 샤오미 미에어 정품 필터(블루 필터)입니다. 이거만 봤을 때는 '그냥 새 필터네' 라는 생각만 들었는데, 교체하려고 기존의 필터를 꺼내보니 장난 아니더군요.



미에어 필터 비교


 좌측에 필터가 5개월간 사용한 블루필터입니다. 중간 중간에 필터를 꺼내서 먼지를 털어주었는데도 이정도입니다. 우측에 새 필터하고 비교해보니 차이가 정말 확 납니다.

 역시 가성비 최고의 공기청정기 샤오미 미에어 2S 입니다. 미에어 2S를 안 썼다면 저 정도 양의 먼지를 마시고 살아겠지요.



미에어 필터 먼지


 기존 5개월 사용한 필터의 겉면을 보니 먼지가 엄청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 만지니 먼지가 떨어져서 바로 쓰레기 봉투에 담아서 버렸습니다. 

 사용한 필터는 부피가 크고 재활용도 안되기 때문에 그냥 버리면 과태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00원 투자해서 20L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버리는게 속 편합니다.



미에어 필터 RFID


 샤오미 미에어 필터 정품을 사야하는 이유입니다. RFID를 통한 미홈 어플 연동 때문입니다. 



미에어 2S


 새 필터로 교체해서 미에어 2S 전원을 넣으니 아주 인식이 잘 됩니다. 필터 용량도 100%로 잘 표기됩니다.

 호환형 필터는 저 화면에서 인식 오류가 난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필터 인식 오류가 생겨도 공기청정기 이용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샤오미 미홈 필터


 미홈 앱 연동도 잘 되고 남은 필터가 정상적으로 100%로 표시됩니다. 100%라고 떠 있는 화면을 보니 왠지 기분이 좋아집니다.

 

 확실히 필터 교체 후에 공기정화 능력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먼지 흡입 차이는 아직 잘 못느끼겠는데 탈취 효과는 바로 느껴지더군요. 역시 필터는 교체 주기마다 바로바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