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및 설치, 기능 맛보기

 2017년 3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가 나오고 사용을 하다가 잦은 멈춤과 강제 프로세스 종료, 메모리 과부화 문제 때문에 한동안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보름 전인 6월 29일 mac용 웨일 브라우저 오픈과 동시에 대규모 패치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설치하고 사용을 해봤습니다.
 확실히 3월달 보다 훨씬 가벼워졌고, 자잘한 버그도 많이 수정이 되었더군요. 그럼,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와 설치, 간단한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자체엔진인 슬링 엔진을 통해 만들었으나, 웹브라우저 간의 호환 문제(webkit 문제)로 인해서 크롬 브라우저의 엔진인 크로뮴을 기반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모태가 크로뮴이다보니, 크롬하고 비슷한 기능이 많고, 심지어 몇몇 기능은 크롬하고 100% 똑같습니다.


1. 웨일 브라우저 다운 및 설치하기


웨일 브라우저 네이버 검색


먼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다운받기 위해서, 네이버에서 '웨일 브라우저'로 검색을 합니다. 검색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고래 아이콘이 있는 네이버 웨일 패널에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웨일 공식홈페이지


 웨일 홈페이지가 뜨면,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를 눌러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웨일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웨일 브라우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설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 시키면 웨일 브라우저 설치창이 뜹니다. 약관을 확인하고, 사용 통계 및 오류 보고서를 네이버에 전송할지 안 할지 체크한 후에 동의 및 설치를 누릅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설치


동의 및 설치를 누르면, 설치 진행창이 뜨며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실행시킵니다.



웨일 브라우저 시작


 웨일 브라우저가 실행되면 시작 페이지 유형을 먼저 선택합니다. 웨일 브라우저를 실행시켰을 때, 네이버 홈페이지가 뜨기를 원하시면 홈페이지, 새 탭 페이지를 통해 네이버 외에 자신이 등록해 놓은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새 탭 페이지를 선택하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웨일 브라우저 모양과 색 선택


 다음 화면에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웨일 브라우저의 스킨과 사이드바 위치를 선택합니다. 



웨일 브라우저 사용환경


마지막으로 웨일 브라우저 사용환경을 선택합니다. 개인PC이면 개인용PC, 공공장소나 가족PC일 경우에는 공용PC를 선택합니다. 개인용PC를 선택할 경우, 웨일 브라우저 네이버 로그인 후, 로그아웃 하지 않으면 계속 로그인이 유지됩니다. 반대로 공용PC를 선택하면 웨일 브라우저 네이버 로그인 후, 웨일 브라우저 창을 닫으면 로그아웃이 됩니다.



웨일 브라우저 로그인


모든 초기설정이 끝나면, 네이버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개인PC이며 계속해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바로 로그인을 하였습니다.




2. 웨일 브라우저 기능 맛보기

웨일 브라우저 크롬 메모리 비교


 웨일 브라우저 설치가 완전히 끝났으니, 웨일 브라우저가 메모리를 얼마나 잡아먹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구글 크롬과 웨일 모두 동일하게 플러그인을 다 끝고, 네이버 페이지만 띄운 후에 메모리를 살펴봤습니다. 구글 크롬 62.4MB, 웨일 77.0MB로 웨일이 조금 더 높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초기에 웨일은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어서 컴퓨터를 버벅거리게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많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웨일 주소입력창


 이제 웨일 브라우저의 기능을 하나씩 맛보기로 보겠습니다. 웨일 브라우저 주소입력창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최근입력한 웹사이트 주소와 함께, 자주 가는 사이트 목록이 뜹니다. 아직 초기 설치 상태라서 네이버의 주요 사이트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사이트를 몇군데 방문하다 보면 방문한 사이트가 출력됩니다.



웨일 브라우저 캡처


웨일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캡처를 통해서 현재 페이지의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이미지는 클립보드로 복사해서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로 바로 이미지를 보낼 수도 있고, 내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클라우드와 밸리에 저장해서 네이버 계정 내에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웨일 스페이스


캡처 우측에 웨일 스페이스를 사용하면, 좌측 화면에 링크 클릭시 우측 화면에서 페이지가 열리는 기능도 있습니다. 다양한 글들을 비교할 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웨일 스페이스 링크 클릭


 좌측 페이지에서 네이버 뉴스를 클릭하니 좌측 페이지가 이동하지 않고, 우측 페이지에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웨일 브라우저 사이드바


 웨일 브라우저의 마지막 맛보기 기능은 사이드 바입니다. 오페라 브라우저에 있는 기능으로 저도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웨일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바를 통해서 검색, 밸리, 북마크, 번역, 동영상 등 다양한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