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게임
코딩
블로그 운영
IT
여행

블로그 상위 노출을 하려면 구글 PageRank를 알아야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웹사이트 등 상위 노출을 하기위해서 많은 연구와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 사람들 중에 한 명이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인 PageRank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검색 상위 노출을 하기위한 몇가지 팁과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 알아야 할 PageRank


구글 페이지랭크


구글 페이지랭크는 구글 검색 엔진의 핵심 알고리즘이며, 구글이 세계 최고의 검색 엔진이 될 수 있도록 만든 알고리즘입니다. 구글 외에 네이버, 다음 검색엔진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페이지랭크는 1990년대 나온 오래된 알고리즘으로 현재는 페이지랭크 알고리즘과 여러가지 요소를 합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틀은 유지하고 있지 때문에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있으며 검색 상위 노출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PageRank 알고리즘

페이지랭크 알고리즘


 PageRank 알고리즘은 특정페이지에 걸려 있는 링크들을 정규화하여 각 링크들에게 가중치를 부여해서 검색 순위를 정하는 알고리즘입니다.

 간단하게 위에 이미지를 보면, A,B,C 세개의 페이지가 있습니다. A페이지에는 B, C 두개의 페이지가 연결 되어 있습니다. 방문자가 A에서 B로 간다면, B의 점수는 x*1/2를 얻게 됩니다. 여기서 1/2는 B,C 두 개의 페이지 중에 하나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A에 걸려있는 링크(D, E 추가 되어서 4개일 경우)가 많을수록  B, C, D, E 등의 가중치가 감소합니다. 이때 B페이지에 방문하면 B의 점수는 x*1/4가 됩니다. 

 하지만, A가 메이저한 페이지 일경우, 방문자들이 B, C, D, E로 방문하는 횟수가 증가해서 결국에는 B, C, D, E의 검색 노출 가중치가 무한정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가 인벤 같은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라고 할 경우, 게임 관련 검색을 하면 일반적인 블로그의 게임글보다 인벤 내부링크로 걸려있는 글들이 구글 노출이 더 잘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B 페이지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B 페이지는 A를 통해서만 올 수 있습니다. 이를 백링크라고 합니다. B에서 A로 갈수는 없지만 백링크 역시 가중치를 받게 됩니다. 누군가 타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자신의 글을 링크걸면 링크 걸린 글의 검색 순위가 올라가게 되는겁니다.


 그럼 위에 이미지에서 A, B, C 중에서 가장 검색 순위가 높은 페이지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C입니다. A, B로 부터 백링크를 받고 있으며, A 페이지를 내부링크 또는 외부링크로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을 내리면, 콘텐츠 질이 좋은 사이트나 블로그 그리고 많은 곳에서 링크가 걸리면, 그 링크에 걸린 글의 순위가 확 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PageRank 알고리즘은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출처 링크가 없는 불펌과 무기한 검색 상위 점령입니다. 

 좋은 글을 출처 링크도 없이 불펌을 해서 가져가면, 글을 쓴 당사자는 검색 순위에 아무런 가중치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글과 네이버에서는 이를 유사문서로 포함해서 작성시간이 늦은 글을 검색에서 제외하기도 하고, 저작권 신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음은 단점이지만, 장점이기도 한 검색 상위 점령입니다. 좋은 글은 검색 상위에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작성된지 오래된 글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구글 검색을 하다보면, 3년 전, 5년 전에 쓰인 글이 계속해서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을 본적이 있을겁니다. 좋은 글임은 분명하지만 이미 쓸모없는 정보가 되었을 확률도 많습니다. 사실 구글은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였지만 정확한 알고리즘은 알 수 없습니다. 

 눈에 띠는 것만보면, 같은 주제에 글이 올라오면 그 글들을 상위로 올리고, 상위 점령을 하고 있는 글을 2~3페이지정도로만 뒤로 보냅니다. 검색한 사용자가 상위 노출된 글이 마음에 안 들면 다음 페이지로 가서 봐라는 의미로 만든 알고리즘 같습니다.

 사실 이를 잘 이용하면, 자신의 글을 구글 검색 상위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네이버 블로그를 활성화 시키고 블로그 글을 상위로 노출 시키려면, 이웃을 많이 만들고 댓글을 많이 달아라고 합니다. PageRank 알고리즘으로 보면, 아주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웃 추가가 되면, 이웃 블로그에 내 블로그 링크가 걸리게 되고, 내가 다른 사람 블로그에 댓글을 달면 내 블로그 링크를 다른 사람 블로그에 백링크로 걸게 되는 효과가 있게 되는겁니다. 

 다른 사람이 내 글을 링크로 걸어줄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서 내 블로그 링크를 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댓글을 다는 것입니다. 


댓글



PageRank 알고리즘은 구글뿐만 아니라 네이버도 확실히 사용하고 있는 알고리즘 중에 하나입니다.



네이버 콘텐츠 확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개편되면서 나온 [콘텐츠 확산]입니다. 여기서 내 블로그나 사이트가 어디에 얼마나 링크가 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를 [사이트 평판]이라는 사이트 품질 기준 중에 하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원리를 다 알았습니다. 그럼 상위 노출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양질의 콘텐츠

 좋은 컨텐츠는 누군가가 링크를 걸어서 공유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링크가 많이 걸릴 수록 검색 순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양질의 콘텐츠는 자연스럽게 좋은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치도 못한 검색 키워드에 걸려서 노출 될 확률도 높습니다.


2. 댓글

 댓글에 관한 이야기는 조금전 위에서 했으니 넘어가겠습니다. 댓글을 쓰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이 가장 안 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네이버보다 커뮤니티적인 부분이 폐쇄적인 것이 가장 큰 이유지만, 방문자 수가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을 보면 댓글 활동을 정말 열심히합니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댓글 하나를 남기는 것은 그 사람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뒤에 자신에게도 이득이 됩니다.


3. 소셜네트워크

 가장 편하게 내 블로그나 사이트의 링크를 남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SNS를 이용해서 링크를 타고 오는 방문자도 만들 수 있으며, SNS 내에 백링크를 많이 만들어서 블로그의 검색 순위도 높일 수 있습니다.


4. 내부링크

 어떤 주제의 글을 쓴다면, 내 블로그의 비슷한 주제의 글과 연결하는 링크를 꼭 남기도록 합시다. 페이지뷰와 함께 머무는 시간을 늘릴고 검색 순위 가중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링크는 검색 순위 가중치를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걸어야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A페이지에서 B, C 페이지 링크가 B, C, D, E 페이지 링크로 늘어 났을 때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놓았습니다.


5. 지속적인 업데이트

 블로그의 글을 매일 꾸준히 작성해야합니다. 글을 하나 쓴다는 것은 링크 하나를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링크가 검색 노출 순위를 올리는데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어서 블로그 상위 노출을 하시려고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Anchou

좋은 팁 감사합니다.
티스토리는 이웃추가 같은게 없어서 댓글이 확실히 더 안달리는 거 같아요 ㅠ.ㅠ

2017.09.19 09:34 신고
안테나곰

마침 궁금해서 찾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글 내용에 따라 댓글을 남겨봤습니다 ^^

2018.02.05 14:25 신고
Z(제트)

좋은 팁 감사합니다 이게 진짜 팁이죠

2018.04.22 05:10 신고
보여주는남자

이케여 ? 이케여 ? ㅎ ^^

2018.07.24 23:49 신고
Wontae Kim

댓글을 자주 달아야겠네요. 감사합니다.

2018.09.19 02:55 신고
fado8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8.10.05 21:56
eatyourKimchi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8.11.12 15:57
길을묻다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8.11.24 16:53
감사용~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8.11.27 18:06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