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높아진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광고 게재 제한, 수익창출까지 걸리는 기간은?

 구글의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인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면, 유튜브 광고 수익을 애드센스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오늘 (2018년 1월 18일)부터 유튜브의 새로운 파트너 프로그램 정책으로 인해서 쉽게 수익을 올리지 못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광고 게제 기준은?



 2018년 1월 16일 유튜브 블로그를 통해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기준이 변경되었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은 유튜버들에게 유튜브 사용권한과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광고 게재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예전에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면 바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4월 IS 테러 동영상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에 불편함을 느낀 광고주들의 대량 이탈이 발생하자, 광고 게재 기준을 동영상 조회수 10,000으로 변경한 적이있습니다.

 이렇게 광고 게재 기준을 바꿨지만 대기업이나 대형광고회사의 광고주들의 복귀가 미미해서 광고 게재 기준을 다시 올린다고 합니다.



 한국 역시 작년부터 대기업 광고가 사라지기 시작했고,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기업 광고, 그리고 요즘 많은 시청자들을 빡치게 만드는 싸구려 연애앱 광고가 자주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의 광고 수익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트한 동영상을 만들어서 올리는 유튜버 수익에도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구글측에서는 저품질 동영상의 수익창출을 막기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쏟아붓고 있지만, 정상적인 동영상에도 노란딱지(광고 게재 보류)가 계속 붙는 듯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키면서 선량한 유튜버들에게 많은 피해를 주게 되었습니다.

 작년 말, 노란딱지를 해결하겠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 그 해결책으로 수익 창출 제한을 높이기로 한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2018년 1월 18일(한국시간)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자격요건이 확 높아져버렸습니다.

 구독자 1,000명 이상, 그리고 지난 12개월 동안의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으로 광고 게재 제한을 올렸습니다.

 이제 유튜버가 신규 채널을 만들고 수익창출 기준을 넘기가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사실 예전 기준이었던, 조회수 10,000은 이슈 동영상, 짜집기 동영상, 저작권이 있는 동영상, 아동을 대상으로한 자극적인 동영상 등 창조성이 하나도 없는 동영상 업로드로 운이 좋으면 1시간만에 도달할 수 있는 기준이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동영상 종류는 실제 유튜브측에서 수익 제한을 걸고 싶어하는 동영상들입니다.)




이번 수익창출 제한으로 인해서 시청자가 구독을 통해서 해당 채널의 광고를 게재 시킬지 말지를 정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구독자 수는 개인이 마음만 먹으면 구글 계정을 여러개 생성해서 도달 할 수 있는 수치이기 때문에 12개월 동안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의 기준도 넣은 것 같습니다.


 즉, 이제는 짧고 자극적인 동영상으로는 유튜브 광고를 걸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지금도 수많은 이슈 채널이나 자극적인 영상을 올리는 채널을 보면 조회수는 엄청나게 높지만 구독자와 시청시간이 부족한 채널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런 채널들은 수익을 얻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채널들에게도 기회를 주기 위해서 2018년 2월 20일까지 유예기간을 주었습니다. 이 기간 안에 수익창출 기준을 넘지 못한다면 이제는 0원짜리 채널이 될 것입니다.



(위에 이미지는 관리 안하고 방치한 제 유튜브 채널에서 가져온 이미지 입니다.)


 그리고 이제 꾸준하지 못한 채널도 수익창출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약 5개월가량 동영상을 업로드 하지 않았더니 자격요건 미달로 제 유튜브 채널에 수익창출 제한이 걸려버렸습니다. 

 힘겹게 기준을 넘기고 수익창출을 하게 되어도 관리를 하지 않으면 저처럼 되니 유튜브를 하시는 분이나 유튜브를 할 신규 유튜버들은 꾸준히 영상을 제작하고 올리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수익창출까지 걸리는 기간은?



 구독자 1,000명, 지난 12개월 시청시간 4,000시간(240,000분)의 도달하기는 정말 어렵고 유지하기도 힘듭니다. 위에 이미지는 저의 지인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작년 2월에 시작한 채널이고 이슈, 짜집기, 자극적인 영상 하나 없이 한땀한땀 정성을 다해서 영상을 만들어서 올리는 채널입니다. 

 지금은 구독자 1,500명의 12개월 간 시청시간 4,600시간인 채널입니다. 이 정도로 채널을 키우는데 10개월이 걸렸습니다. 새로운 기준 도달 시점으로 보면, 기준 도달까지 9개월이 걸렸습니다.

 유튜브 시작해서 수익창출을 하시려고 하는 분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것 같아서 올렸습니다. 못해도 유튜브 광고 게재를 하기 위한 수익 창출 기준을 넘기 위해서는 10개월은 잡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왼쪽 하단에 공감을 눌려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