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벽람항로 호감도 시스템과 호감도 올리는 법

 벽람항로에서 함선들이 강해지기 위해서는 레벨과 장비 외에도 호감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호감도는 단순히 캐릭터와의 애정도만 표시하는 것만이 아니고, 스탯 보너스를 올려주기도 합니다. 호감도를 최대치까지 올리면 함선의 스탯이 최대 12% 나 증가하기 때문에 꼭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벽람항로 호감도 시스템과 호감도 올리는 법



 호감도는 실망, 낯섦, 우호, 기쁨, 사랑, 서약 이렇게 총 6가지의 상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함선을 처음 획득할 때의 호감도는 낯섦입니다. 호감도 상태는 호감도 포인트에 따라서 바뀌게 되며, 호감도 상태에 따라서 스탯 보정치를 받게 됩니다.


 각 함선의 호감도 및 호감도를 통한 스탯 보정치 확인은 도크에서 함선을 선택하고 나오는 상세정보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벽람항로 호감도


 함선 상세 화면에서 캐릭터 이름 오른쪽에 있는 호감도 상태를 누릅니다. (위 이미지에서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는 서약 부분입니다.)



벽람항로 호감도


 호감도 상태를 누르면, 상단에 호감도 100(현재 호감도)를 통해서 해당 함선의 호감도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보정치 부분에서 현재 해당 함선이 받고 있는 스탯 보정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 포인트

스탯 보정치

비고
실망 0 ~ 30 0%
낯섦 31 ~ 60 0% 입수 시 50
호감 61 ~ 80 1%
기쁨 81 ~ 99 3%
사랑 100 6% 서약 가능

서약1

101 ~ 199 9%

서약2

200 12%


 호감도는 사랑 상태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오르며, 사랑 상태가 되면 서약의 반지를 사용해서 서약(결혼)을 해야 호감도를 계속해서 올릴 수 있습니다. 서약의 반지는 아카시 상점에서 보석 600개로 구매할 수 있는 유료아이템입니다. 

 벽람항로 무과금 유저일 경우, 보석을 숙소 훈련창을 늘리는데 먼저 쓰시고 서약의 반지를 구매하는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벽람항로 호감도 올리는 법


 현재까지 호감도를 올리는 법은 4가지 있습니다. 호감도 작업은 오랜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서 호감도 작업을 따로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단순히 '이러한 일을 해야 호감도가 오른다'라고만 알고 있으면 좋을 듯 합니다.



1. 전투 승리

- 연료를 소모하는 전투에서 승리할 경우 호감도가 오르게 됩니다. S 랭크로 승리를 할 경우 약 0.06 포인트가 오르며, MVP 함선은 호감도 포인트를 2배로 받습니다.


2. 숙소 훈련

- 숙소에 훈련을 시키면 호감도가 오르는 것은 아니며, 숙소에서 훈련 중인 SD 캐릭터의 머리 위에 하트 아이콘이 생면 0.8포인트가 오른다고 합니다. 숙소에서 하트 아이콘은 많아야 하루에 1~2개 생기기 때문에 일부러 호감도 작업을 노리고 숙소에서 훈련 시키는 것은 아주 비효율적입니다.


3. 비서함 임명

- 비서함에 임명하면, 비서함에 임명 된 함선은 약 5시간에 1포인트가 오릅니다. 계속적으로 오르는 것은 아니며, 호감도 포인트가 90이 되면 더 이상 오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비서함의 호감도가 90이 넘으면 다른 함선으로 변경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일일 장시간 의뢰 

- 일일 의뢰 중에서 1개씩은 꼭 있는 장시간 의뢰(8~10시간, 연료 800 ~ 1200을 소모하는 의뢰)를 할 경우 호감도가 오른다고 합니다. 일일 장시간 의뢰의 경우 종류가 너무 많고 시간과 연료 소모가 제 각각이라서 호감도가 정확히 얼마나 오르는지 알 수 없지만, 호감도는 확실히 오른다고 합니다.


 호감도 작업은 추천하지는 않지만, 호감도 작업을 하는 벽람항로 유저는 보통 호감도 작업을 할 함선과 서브로 데리고갈 전열, 부열 함선 1척을 데리고 두 척으로 해역 1-1에서 계속해서 돈다고 합니다. 시간 대비 상당히 비효율적이므로 호감도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호감도는 오르기도 하지만, 떨어지기도 합니다. 호감도는 현재 2가지 상황에서 떨어진다고 합니다.


1. 전투 패배

- 전투에서 함선이 침몰할 경우에는 승리를 하면 호감도가 감소 되지 않지만, 패배(전원 침몰 또는 기함 침몰)를 하면 침몰하지 않아도 호감도가 감소 합니다.




2. 컨디션 붉음 상태에서 전투

- 벽람항로는 각 함선마다 컨디션이라는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컨디션 수치는 해당 함선의 상세정보에서 이름 바로 옆에 있는 얼굴모양의 아이콘입니다. (위 이미지의 화살표 참고)

 얼굴모양 아이콘은 컨디션 상태에 따라서 색깔이 바뀌는데, 붉은색일 때 전투를 하면, 승리와 패배에 상관 없이 호감도가 1 포인트 하락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컨디션이 주황색 일 때 전투를 하면, 전투 승리 호감도 상승이 없다고 합니다.


벽람항로 다른 글 보기


도움이 되셨나요?

왼쪽 하단에 공감을 눌려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