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일상
코딩
게임
블로그 운영
IT
여행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1편 - 제목

 블로그를 단순히 취미의 도구로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최근에는 부수입을 생각하고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개편되면서 네이버 블로그를 다시 하시는 분들도 있으며,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블로그스팟 등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도 있고, 특정 주제를 가지고 전문적인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다양하고 많으며, 다들 한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목표는, 검색 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상위노출을 통해서 많은 방문자 유입을 기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 방문자들로 인해서 발생하는 수익을 기대하시는분들도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는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로 제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나눠주고자 연재하는 글입니다. 첫번째 글은 블로그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제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1편

 

1. 제목에 중복되는 키워드 넣지않기

 블로그 글쓰기를 하기 전, 가장 먼저 생각하는것이 바로 해당 글의 제목입니다. 많은 블로거분들이 제목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어떻게 써야하는지 잘 모르고 있으며, 검색이 잘 되게 하려고 키워드를 반복해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목에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은 검색 엔진이 가장 싫어하는 패턴 중에 하나입니다.

 지금 당장, 네이버나 구글 검색창에 아무 키워드나 넣어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위노출 되는 글 중에서 입력한 키워드가 2번 이상 들어가는 글은 없거나 있어도 1~2개정도일겁니다.

 

[선크림 추천]으로 네이버,구글 검색

 의도적으로 키워드를 반복해서 제목에 넣는 순간, 아무리 좋은 내용의 글이더라도 상위노출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이는 검색 엔진이 원하는 검색결과가 아니며, 어뷰징(키워드 반복글)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키워드를 제목에 넣으면 안 됩니다.

 

[좋지 않은 제목 예시]

강남강남역 맛집::생고기 갈비 강남점에서 맛있는 갈비를 먹고 왔습니다.

 

 

2. 제목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쓰기

 제목에 들어가는 키워드는 검색시 노출도를 높여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거 분들은 제목에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많은 키워드를 제목에 담는 것은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지만, 과할 경우 오히려 독이 됩니다. 검색 엔진은 너무 많은 키워드가 제목에 있으면 검색을 요청한 사용자가 원하는 글이 아니라 판단하고 노출 시키지 않습니다.

 

[전지적 참견 시점 이승윤]으로 네이버, 구글 검색

 [전지적 참견 시점 이승윤] 이라는 긴 검색어로 긴 제목이 나오게 의도적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어가 길더라도 상위노출 되는 블로그의 제목들은 대부분 50글자를 넘지 않습니다.

 검색 노출이 잘 되게 하려고 키워드를 무의미하게 나열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검색 사용자가 제목을 보고 내용을 알 수 있게 명확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좋지 않은 제목 예시]

2019년 4월::치킨 브랜드 순위, BBQ, BHC, 굽네치킨, 네네치킨, 60계, 치킨매니아, 돈치킨, 노랑통닭, 미쳐버린 파닭,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3. 관계없는 키워드 조합하지 않기

 검색 엔진이 가장 강력하게 차단하는 제목이 바로 관계없는 키워드를 조합하는 것입니다. 물론 검색 엔진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다 걸러내지는 못하지만, 네이버와 구글 등 검색 엔진을 제공하는 곳에서는 눈에 불을 켜고 막으려고 하는 것이 관계없는 키워드의 조합입니다.

 A 주제의 키워드로 제목을 쓰다가 뒤에 B 주제의 키워드가 나타나면 검색 엔진은 해당 글의 노출을 최대한 막으려고 할 것입니다.

 

[좋지 않은 제목 예시]

강남 놀만 한 곳::방탈출 게임 카페 셜록홈즈 - 강남 생고기 갈비집

 

 위에 예시처럼, 강남 놀 만한 곳에 관한 주제에 상관 없이 갈비집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갈비집이 놀만한 곳이면 상관 없지만, 검색 사용자와 검색 엔진은 제목을 보고 전혀 관계가 없다고 느낄 것입니다.

 현재, 검색 생태계에서 관계없는 키워드 조합가장 강력한 어뷰징 중에 하나이며, 변칙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제목을 사용해서 운이 좋으면 상위노출이 되기도 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블로그의 품질을 갉아먹고 신뢰도가 낮은 사이트로 만드는 행위입니다.

 구글에서는 관계없는 키워드의 조합을 찾기 위해서 LSI(Latent Semantic Indexing)[잠정적 시맨틱 인덱싱]이라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반대로 LSI를 이용해서 관계있는 키워드 조합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LSI는 https://lsigraph.com/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특수문자 사용 최대한 줄이기

 제목을 눈에 띠게 하려고 특수문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당한 특수문자는 글을 돋보이게 하지만, 지나친 특수문자 사용은 검색 상위노출에 장벽입니다.

 제목의 키워드나 어근 구분을 위해서 사용하는 특수문자는 검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검색 사용자의 눈에 띠게 하기 위해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의미없이 특수문자를 사용할 경우에는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느낌표물음표3개 이상 반복되는 경우에는 상위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좋지 않은 제목 예시]

★★노트북 추천!!!★★ 2019년 신제품 ▶삼성 노트북9◀

 

[좋은 제목 예시]

[노트북 추천] 2019년 신제품 - 삼성 노트북9

 

상위노출을 위한 블로그 도구  - 키자드